다각도 블로그

근저당 설정이란 & 가압류와 근저당의 차이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근저당 설정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가압류와 근저당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월세나 전세를 구할때...등기부등본 보면 나오는 이야기 들인데...보증금등의 큰 금액이 오갈 때에는 근저당설정 금액과, 보증금을 합한 금액이 집값의 70% 정도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좋답니다. 



근저당 설정이란 무엇일까요? 


은행 등에서 집주인, 또는 채무자에게 돈을 빌려줄때에...거래의 안전을 위하여 건물이나 토지 등의 담보를 지정하는데, 만약 채무자가 돈을 갚지 못하면, 이런 상황에서 담보로 잡힌 것을 경매로 신청해서 돈을 받을수 있는 권리를 근저당이라고 합니다. . 




근저당 설정이란, 경매를 신청하는 등의 권리를 행사할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것을 근저당이라 합니다. 

근저당 설정을 해 놓으면, 나중에 돈을 확실하게 받을수 있는 권리가 생겨...위험을 줄일수 있습니다. 



근저당 설정 여부는,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에서 직접 확인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열람하기를 누른 후, 전세 또는 매매할 주택의 주소지를 입력하고 검색을 하면 해당 주택의 등기부등본의 열람이 가능합니다.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면 표제부,갑구...을구가 있는데, 근저당 설정 관련해서는 을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가압류와 근저당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가압류는 채권자쪽에서 채무자가 변제 이행을 하지 않을 경우...

재산권 행사를 막기 위해 가압류를 하는 것입니다. 




가압류를 지정 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행이 되지 않으면 본 압류로 변경이 되고..경매가 진행됩니다. 만약 이때 근저당권이 설정되어 있는 부동산의 경우, 채권자가 경매 진행을 했어도...근저당 설정권 자금액부터 변제하고...나머지는 경매를 진행한 채권자의 몫이 됩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근저당 설정권자가 1순위가 되며, 근저당 설정없이 가압류가 가능합니다.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을 경우에는...

가압류가 필요없이, 바로 본 압류로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