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마케팅 방법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모바일 SNS앱 리스트 입니다.
페이스북이 1위, 밴드가 2위...네이버 카페가 3위를 달리고 있네요.
그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카페 마케팅과 페이스북 마케팅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밴드는, 페이스북 기능과 유사한 플랫폼이라 보시면 됩니다.
카페와 페이스북의 기능을 믹스한 플랫폼이 밴드이지요.
다만 페이스북은 2~30대가 주를 이루고...밴드는 40대 이상의 유저들이 주를 이룬다는게
특이한 편입니다.
네이버 카페 마케팅, 잘만 하면 평생 사업
잘 키운 카페 하나, 100개 블로그 안 부럽습니다.
제 주위에도 네이버 카페 하나 잘 키워서 사업을 하시는 분들도 많답니다.
하지만 활성화된 네이버 카페 만들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또한 아무나 할수 있는 것이 아니라, 특정 분야에 어느정도 준 전문가만이 가능합니다.
카페 마케팅의 핵심은, 타겟팅된 커뮤니티 입니다.
커뮤니티 마케팅의 핵심은, 일방향이 아닌 쌍방향 입니다.
블로그 처럼 혼자서 일방적으로 검색 유저들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아닌, 유저가 궁금한것을 물어보고, 유저가 답변을 해주면서 네트워킹이 자연스럽게 일어난 상태여야만이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카페는 뷰티면 뷰티...건강이면 건강, 금연이면 금연...
전문적으로 타겟팅된 커뮤니티 이기 때문에, 확실한 전문분야의 지식이 충분해야 하며,
마케팅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운영자가 충분한 시간투자를 해야 함을 알아야 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카페는, 유저가 질문하고...유저가 답변하면서 전문적인 컨텐츠가 쌓이는 커뮤니티이며, 대표적으로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맘스홀릭이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 마케팅의 강점은, 신뢰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이미 블로그 마케팅은, 광고라는 것을 소비자들이 대부분 인식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한번 거르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만...카페 같은 경우는 유저들끼리 주고받는 정보들이다 보니
유저들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또한 카페는 비즈니스 구조가 많아도 너무 많습니다.
대문 메인의 배너 광고를 해도 되고...
공지로 마케팅을 할수도 있고...
쪽지 마케팅으로 진행이 가능하고...
정말 무궁무진 합니다.
맘스 홀릭 같은 경우는 배너가 한달에 몇백만원 하고....
게시판 임대하는데도 한달에 백만원이 넘어갑니다.
물론 그마만큼 값어치를 하니까 그렇지만, 일반 맘카페도 한달에 3~50만원 정도하니 말 다했지요.
다만...지금까지 말씀드린 것은...
뭐니뭐니해도 카페가 활성화 되었을때 가능합니다.
카페 마케팅의 핵심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야 합니다.
방문자가 아무리 높아도, 커뮤니티로 활성화 되지 않으면 죽은카페나 진배 없습니다.
운영자는 뒤에 물러나있고, 회원들끼리 서로 정보를 꾸준히 공유하는 카페만이 살아남는 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때문에 지금같은 환경에서는, 초심자들은 카페보다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페이스북 마케팅의 기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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